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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회 학생 환경프로젝트 발표대회 안내
작성자 양덕임 등록일 2016.06.14

환경부와 국가환경교육센터에서는 자유학기제 등 학교 환경교육을 활성화와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해서 3회 학생 환경 프로젝트 발표대회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도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여러분들만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환경에 대한 탐구를 하고 계시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 주십시오. 여러분의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환경 프로젝트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환경 프로젝트란?

환경 프로젝트는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 중에서 자신이 관심을 두고 좀 더 알아보고 싶은 주제를 정해, 일정 기간 그 주제에 대해 올바른 해결방법이나 탐구 방법을 스스로 찾아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 과정 중에 시작 단계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에 부딪힌다. 하지만 학생들은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교과서에서 배울 수 없는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어려움을 극복하는 끈기와 용기, 지혜뿐만 아니라 목표를 달성했다는 자긍심과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삶의 자세도 배울 수 있다.

신청 대상

(팀 구성) 고등학교 학생 및 지도교사로 이루어진 팀 단위

- 학생 : 중학생 및 고등학생 215인 내외로 구성

- 팀원은 학급, 동아리, 모임 등 실제 프로젝트 참여 학생으로 구성

중학생과 고등학생 혼합 구성 불가

신청서 제출 후에는 팀원 추가 불가, 팀원 탈퇴는 사무국과 협의

신청 시기 및 대회 일정

(사전 신청서 접수) 201647() 56() 18:00까지

- 사전 신청서를 접수한 팀에 한하여 예선 심사에 참가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짐

(지도교사 설명회) 20165월 중 / 온라인(www.keep.go.kr)

(활동 결과보고서 접수) 2016919() 103() 24:00까지

(예선 심사) 2016106() 1013() / 발표 1014()

(본선 발표대회) 201611 1()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참여 방법

(사전 신청서 작성제출) 국가환경교육센터 카페(cafe.daum.net/epa-neec)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이메일(project@epa.or.kr) 발송

- 사전 신청서에는 동아리 소개와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간략히 작성하여 제출

붙임1. 사전 신청서 양식

(프로젝트 추진)

- 주제는 환경과 관련된 것으로 각 팀에서 자유롭게 정함

사전 지도교사 설명회(5월 말)에서 대회 취지, 탐구 방법 등에 대한 설명

- 탐구 기간은 가급적 201611일 이후 시작된 프로젝트로 하되, 이전부터 진행된 프로젝트도 가능

- 국가환경교육센터 카페 내 학생 환경 프로젝트 발표대회-활동과정 공유 메뉴를 통해 팀별 활동 과정을 공유

- 신청 팀들은 의무적으로 국가환경교육센터 카페에 가입하여야 하며, 팀별 활동과정을 공유하도록 함

- 팀별 활동과정은 시작단계, 활동단계, 마무리 단계로 구분하여 총 3회 이상 공유해야 함

멘토제 운영을 통해 멘토단이 멘토링 실시

- 결과보고서(포스터 포함)는 붙임2의 양식에 맞게 작성하여 919()103() 24:00까지 이메일(project@epa.or.kr) 발송

붙임2. 활동 결과보고서 양식

(교사 설명회 개최)

-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여 참여도 및 이해도 제고

- 일시 및 장소 : `165월 중 / 온라인(www.keep.go.kr)

- 내용 : 대회 배경 및 목적, 방법, 프로젝트 학습법 소개 등

- 강사 : 추후 확정

(멘토제 운영)

- 교사, 전문가 등 대회 멘토단을 운영(5인 내외)

- 각 팀별 활동내용 공유에 대해 댓글 등을 통해 코멘트 실시

- 대회 기간 중 문의사항 질문(국가환경교육센터 카페) 가능

심사계획

(예선 심사) 활동 결과보고서를 제출한 팀을 대상으로 환경교육 전문가 등의 심사위원이 결과보고서 심사

- 심사위원 : 중학교 심사위원(5), 고등학교 심사위원(5)

심사위원은 1차와 2차 심사 모두 동일

- 심사기준은 주제의 적절성, 계획의 창의성, 구성원들 간의 협동성 및 예산 사용의 적절성, 계획서의 완성도나 종합성 등으로 적용

주어진 양식에 일치하지 않거나 제한 페이지를 넘길 경우 감점 처리

심사항목

세부 심사기준

. 프로젝트 주제

(본선)

- 환경 프로젝트로서 적절한 주제인가?

- 고등학생 수준에서 적절한 주제인가?

- 주제가 독창적이고 창의적인가?

-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주제인가?

. 활동내용 및 계획

(본선)

- 제시된 자료 등이 타당하고 객관적인가?

- 구성원들이 협동을 통해 활동을 진행했는가?

-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했는가?

-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직접 자료를 만들거나 활동을 실행하였는가?

- 실행과정이 바람직한 방법을 통해 이루어졌는가?

- 예산이 적절한 범위에서 타당하게 사용되었는가?

. 활동 결과

(본선)

- 보고서 및 포스터 등 활동결과물이 형식에 맞게 작성되었는가?

- 결과물의 내용이 우수하며 논리성이나 체계성을 갖추고 있는가?

- 전체적으로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도출하였는가?

- 결과가 확대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졌는가?

. 발표 및 표현력(본선)

- 발표의 전달력이 정확하고 우수한가?

- 발표시간을 지켜 발표하였는가?

<심사기준()>

- 선정인원은 총 300명 내외로 중고 각각 20팀 내외로 선정

- 1명의 지도교사가 여러 팀을 지도할 경우 교사 1인당 3팀 이내로 선정

(본선 발표대회 심사)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구분하여 환경교육 전문가 등의 심사위원이 참가팀의 구두발표를 듣고 현장 심사

- 심사위원 : 중학교 심사위원(5), 고등학교 심사위원(5)

각 팀 당 포스터 1장 제출, 별도 전시하여 참가자 투표로 심사에 반영

본선 발표대회

(일시) 2016111() 10:0017:00 (예정)

(장소) 서울대학교 글로벌컨벤션플라자 (예정)

- 서울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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